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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력

KB FCC 챗봇 사업관리

by soohykim 2025. 4.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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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환경

개발환경개발 언어개발Tool형상관리Tool

Server Java Eclepse Bitbucket
Server JSP Eclepse Bitbucket
Server HTML Eclepse, UltraEdit Bitbucket
Client JS Eclepse, UltraEdit Bitbucket

소프트웨어 목록

소프트웨어역할주요 기능비고

DAPTalk 챗봇 솔루션 챗봇 DAPTalk 솔루션 구성 주요 프로세스 : nginx, tomcat, gunicorn, celery, tensorflow
미들웨어 모니터링 Jenifer 미들웨어 APM  
서버 백신 (Linux) Deep Security 악성코드 탐지/치료  
취약점 점검 SolidStep 인프라 취약점 점검 솔루션  
서버 보안 DBSAFER AM 서버 접근 통제  
계정 및 권한관리 DBSAFER IM 시스템 계정 및 권한관리  
DB접근제어 DBSAFER DB DB접근제어 및 명령어 제어  
OS권한 등 보안통제 Secure TOS(Linux) OS권한 등 보안통제  
패스워드 관리 SecureGuardPM Node License IT 인프라 자원 비밀번호 통합관리  
DB암호화 D'Amo BA Cloud DB암호화  

프로젝트 업무분장

  • 프로젝트 관리
    • PM
    • 사업관리
    • 품질관리/형상관리
  • 클라우드
    • 인프라
  • 기획/시나리오
    • 표준화 UI/UX 총괄
    • 시나리오 구축
  • UI/모니터링
    • 화면 기획
    • 화면 디자인
    • 화면 FrontEnd
    • 화면 BackEnd
  • 인터페이스
    • SWA
    • I/F 개발
  • 채팅상담
    • 솔루션 설치 및 테스트

프로젝트 일정계획

  • 인프라/아키텍처
    • 인프라 구축
    • CLOUD 개발 환경 -> CLOUD 운영 환경 -> 성능/가용성 테스트 지원
    • DAP Talk 솔루션 설치 -> 계열사별 인프라 구축 및 이행 지원/안정화 (각종 S/W 설치 및 최적화 외) -> 성능/가용성/연동테스트 지원 -> 안정화 지원
  • Migration
    • 통합 UI 개발 배포 테스트
    • 은행 봇 이관 -> 통계 모니터링 구축
  • 관리 영역 (표준 수립 포함)
    • 착수/표준 가이드/협의체 구성 -> 계열사별 요건 개발 및 테스트/이행 관리 -> 통합 챗봇 개발 및 테스트/이행 관리
    • 상담로그 취합 요건 협의/정의 -> 금감원 클라우드 이용 보고
  • 계열사별 영역
    • 은행 : AS-IS 분석/추가 개발 -> 이행 검증/테스트/이행/교육 -> 오픈
    • 카드/증권/라이프생명/캐피탈/저축은행/손해보험 : 그룹사 공통 시나리/UI/Data 표준 수립 -> 요건 정의/분석/설계 -> 개발/테스트/이행/교육 -> 오픈
  • 공통 영역
    • 통합 챗봇 구축 : 개발/테스트/이행/교육 -> 오픈
    • 채팅상담 구축 : 솔루션 요건 정의/분석/설계 -> 구현/설치/테스트/교육 -> 오픈

프로젝트 계획서

    1. 프로젝트 관리
    • 1.1 PMO 관리
      • 1.1.1 프로젝트 계획 수립
        • 1.1.1.1 프로젝트 계획서 초안작성
        • 1.1.1.2 프로젝트 착수 검토 회의
        • 1.1.1.3 프로젝트 계획서 승인(부장)
        • 1.1.1.4 프로젝트 계획서 합의(PMO부서장)
        • 1.1.1.5 프로젝트 상세정보 등록(일정, 자원, 역할)
      • 1.1.2 Cut-Over검토
        • 1.1.2.1 Cut-Over검토 계획 및 결과서 작성
        • 1.1.2.2 Cut-Over검토 점검 의뢰 및 1차 승인
        • 1.1.2.3 Cut-Over검토 회의
      • 1.1.3 프로젝트 종료
        • 1.1.3.1 프로젝트 인수인계
        • 1.1.3.2 프로젝트 완료보고
    • 1.2 개발공정관리(방법론)
      • 1.2.1 개발공정정의
        • 1.2.1.1 개발산출물 테일러링 결과 등록
    • 1.3 품질관리
      • 1.3.1 품질보증계획
        • 1.3.1.1 품질보증계획서 작성
      • 1.3.2 단계말산출물 검토(품질담당자)
        • 1.3.2.1 요구사항정의/분석/설계 단계말산출물 검토
          • 1.3.2.1.1 동료검토 수행
          • 1.3.2.1.2 요구사항 검토 및 승인
          • 1.3.2.1.3 단계말산출물 검토 수행
        • 1.3.2.2 구현/테스트 단계말산출물 검토
          • 1.3.2.2.1 동료검토 수행
          • 1.3.2.2.2 요구사항 검토 및 승인
          • 1.3.2.2.3 단계말산출물 검토 수행
        • 1.3.2.3 이행 단계말산추물 검토
          • 1.3.2.3.1 동료검토 수행
          • 1.3.2.3.2 단계말산춞루 검토 수행
    • 1.4 형상관리
      • 1.4.1 형상관리 계획 및 환경Setup
        • 1.4.1.1 형상관리 계획 수립
        • 1.4.1.2 형상관리 교육 수행
        • 1.4.1.3 형상관리 개발자 환경설정
      • 1.4.2 단계말 기준선 등록
        • 1.4.2.1 요구사항정의 단계 기준선 등록
        • 1.4.2.2 분석 단계 기준선 등록
        • 1.4.2.3 설계 단계 기준선 등록
        • 1.4.2.4 구현 및 테스트 단계 기준선 등록
        • 1.4.2.5 이행 단계 기준선 등록
      • 1.4.3 단계말 형상검토
        • 1.4.3.1 요구사항정의 단계 단계말 형상검토
        • 1.4.3.2 분석 단계말 형상검토
        • 1.4.3.3 설계 단계말 형상검토
        • 1.4.3.4 구현 및 테스트 단계말 형상검토
        • 1.4.3.5 이행 단계말 형상검토
    • 1.5 아키텍처 상시검토
      • 1.5.1 DA 상시검토
        • 1.5.1.1 데이터베이스 분석 설계 상시검토
          • 1.5.1.1.1 설계단계산출물(업무물리모델) 상시검토
        • 1.5.1.2 데이터 이행 상시검토
          • 1.5.1.2.1 데이터 이행 분석 산출물 상시검토
          • 1.5.1.2.2 데이터 이행 설계 산출물 상시검토
          • 1.5.1.2.3 데이터 이행 구현 산출물 상시검토
          • 1.5.1.2.4 데이터 이행 테스트 결과 상시검토
    • 1.6 변경관리
      • 1.6.1 변경관리 적용 요청
      • 1.6.2 변경관리 환경 구축
        • 1.6.2.1 변경관리 적용 환경 Setup
        • 1.6.2.2 프로그램 소스 및 유지보수 산출물 이관
      • 1.6.3 변경관리 적용
        • 1.6.3.1 빌드 결과 및 모듈 정합성 검증
        • 1.6.3.2 운영 환경 적용
    1. 공통/인프라 구축
    • 2.1 아키텍처 정의
      • 2.1.1 기술 아키텍처 정의서 작성
    • 2.2 개발/운영 인프라 구축
      • 2.2.1 개발 환경 구축
        • 2.2.1.1 개발환경 요건/준비사항 체크
        • 2.2.1.2 개발환경 구성/점검
      • 2.2.2 테스트 환경 구축
        • 2.2.2.1 테스트 환경 요건/준비사항 체크
        • 2.2.2.2 테스트 환경 구성/점검
      • 2.2.3 운영시스템 환경 구축
        • 2.2.3.1 운영환경 요건/준비사항 체크
        • 2.2.3.2 운영환경 구성/점검
      • 2.2.4 인프라테스트
        • 2.2.4.1 인프라테스트 계획 및 결과
        • 2.2.4.2 성능테스트 계획
        • 2.2.4.3 가용성테스트 계획
        • 2.2.4.4 구성점검 평가 보고
        • 2.2.4.5 성능테스트 평가 보고
        • 2.2.4.6 가용성테스트 평가 보고
    • 2.3 정보보호
      • 2.3.1 보안 취약성 점검
        • 2.3.1.1 보안 취약성 점검 구현
        • 2.3.1.2 모듈 보안성 점검
      • 2.3.2 보안 종합 점검
        • 2.3.2.1 보안 점검 수행 계획 수립
        • 2.3.2.2 보안 점검 및 평가
    1. (그룹 공동) "KB FCC 챗봇" 구축
    • 3.1 요구사항 정의
      • 3.1.1 요건 정의
        • 3.1.1.1 요구사항 분석 및 정의
      • 3.1.2 프로세스 요건 정의
        • 3.1.2.1 비즈니스 프로세스 분석
    • 3.2 분석
      • 3.2.1 프로세스 분석
        • 3.2.1.1 거래 식별 및 정의
      • 3.2.2 데이터 분석
        • 3.2.2.1 주제 영역 분석
        • 3.2.2.2 업무ERD 작성
        • 3.2.2.3 업무인스턴스 및 코드 분석
      • 3.2.3 사용자 인터페이스 분석
        • 3.2.3.1 사용자 인터페이스 식별
      • 3.2.4 시스템 인터페이스 분석
        • 3.2.4.1 시스템 인터페이스 식별 및 정의
      • 3.2.5 데이터 이행 분석
        • 3.2.5.1 데이터 이행 계획 수립
    • 3.3 설계
      • 3.3.1 어플리케이션 설계
        • 3.3.1.1 프로그램 식별
        • 3.3.1.2 프로그램 설계
        • 3.3.1.3 배치프로그램 목록 정의
        • 3.3.1.4 배치프로그램 설계
      • 3.3.2 거래 상세 정보 설계
        • 3.3.2.1 거래 입출력 항목 설계
        • 3.3.2.2 시스템 인터페이스 송수신 항목 설계
      • 3.3.3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 3.3.3.1 화면 상세 설계
        • 3.3.3.2 UI/UX 개발방법 가이드
      • 3.3.4 데이터 이행 설계
        • 3.3.4.1 데이터 이행 매핑
        • 3.3.4.2 인스턴스 이행 매핑
        • 3.3.4.3 데이터 이행 검증 설계
      • 3.3.5 테스트 계획 설계
        • 3.3.5.1 테스트 계획 수립
    • 3.4 구현
      • 3.4.1 데이터베이스 구현
        • 3.4.1.1 데이터베이스 생성
      • 3.4.2 어플리케이션 구현
        • 3.4.2.1 업무 공통 프로그램 구현
        • 3.4.2.2 온라인 프로그램 구현
      • 3.4.3 데이터 이행 구현
        • 3.4.3.1 데이터 클린징 설계
        • 3.4.3.2 데이터 이행 시나리오 작성
      • 3.4.4 단위테스트
        • 3.4.4.1 단위테스트 설계
        • 3.4.4.2 단위테스트 실행 및 평가
      • 3.4.5 어플리케이션 점검
        • 3.4.5.1 소스코드 점검
    • 3.5 테스트
      • 3.5.1 통합테스트
        • 3.5.1.1 통합테스트 설걔
        • 3.5.1.2 통합테스트 실행 및 결과
        • 3.5.1.3 통합테스트 평가
      • 3.5.2 통합기능테스트
        • 3.5.2.1 통합기능테스트 실행 및 평가
      • 3.5.3 사용자인수테스트
        • 3.5.3.1 사용자인수테스트 계획 및 결과
    • 3.6 이행
      • 3.6.1 매뉴얼 작성 및 교육
        • 3.6.1.1 사용자 매뉴얼 작성
        • 3.6.1.2 운영자 매뉴얼 작성
      • 3.6.2 데이터 이행
        • 3.6.2.1 데이터 이행 작업 계획
        • 3.6.2.2 데이터 이행 검증 작업
        • 3.6.2.3 사전 데이터 이행
        • 3.6.2.4 데이터 이행
      • 3.6.3 시스템 이행
        • 3.6.3.1 이행 일정 계획 및 점검
        • 3.6.3.2 비상조치 계획
        • 3.6.3.3 가동(오픈)
      • 3.6.4 안정화

개발 구축범위

  • 프로젝트 범위
    • 1) 챗봇/채팅상담 시스템 구축
      • ONE 챗봇 및 계열사 챗봇 구축
      • 계열사별 채팅 상담 시스템 구축
    • 2) 모니터링/관리 프로세스 구축
      • 클라우드 자원현황 및 이력조회
      • 상담서비스 이용 통계, 운영 업무별 대시보드 등
      • 사용량 기반 과금 체계 제시
      • 솔루션 장애대응, 하자보수 등 유지보수 수행
    • 3) 관련 시스템 연계 및 커스터마이징
      • 계열사별 레거시 및 상담 어플리케이션 연계
      • FCC콜인프라 및 STT/TA 시스템 연계
    • 4) KB One 클라우드 아키텍처 구축
      • P-Region/K-Region 활용
      • 다중 가용영역(Multi-Availability Zone) 구성
  • KB 표준 수립
    • 1) 일관성 있는 금융그룹 차원 고객 경험 및 계열사 공동 챗봇 구축을 통한 업무 생산성 향상
      • 대화 시나리오 표준화 방안 및 준수 모니터링을 통한 일관성 있는 대화 디자인 제공
      • 표준 UI 가이드를 통한 공통의 레이아웃/응답 템플릿/컴포넌트 디자인 제공
      • 계열사간 통합 인증 체계를 통한 고객의 매끄러운 One Brand 상담 제공
    • 2) 다양한 인입채널 수용이 가능한 공동/개별 챗봇 구축
      • 고객은 진입 채널에 무관하게 계열사별 업무 처리가 가능
      • 모바일 웹기반의 표준 UI/UX 수립으로 일관된 브랜드 이미지와 서비스 제공
      • 계열사별 챗봇 시스템 궃구으로 각 사별 고객 상담 및 처리성 업무 기능 개발
      • 각 계열사별 챗봇 자원 관리(인텐트, 챗플로우 대화이력 등)
  • 봇분기 구축
    • 분류 정확도 및 부하 최소화를 위한 봇분기 구축
      • 대용량 데이터 처리를 고려하여 In-Memory 기반 플랫폼 구현
      • 봇분기 학습은 개별 챗봇에서 학습한 언어모델을 Warehouse에 반영 (자동 반영은 지양하며, 적용 승인시 batch로 반영)
  • 클라우드
    • 1) 시스템 자원 효율화를 위한 공통/분리 시스템 구성
      • 확장성을 위하여 AI 및 ML 영역은 P-Region
      • 계열사 연계가 필요한 API Converter, 상담 대화 정보 등 DB는 K-Region으로 구성
    • 2) 무중단 아키텍처 구성
      • 가용영역 이중화 및 Auto-Scaling 적용
      • 시스템 이중화 및 재해복구 시스템 구성
  • 솔루션
    • 1) 대화형 서비스 전문 플랫폼
      • 다양한 API 제공을 통해 손쉬운 시스템 연계, 모듈화된 언어 이해 모델기반 외부 모델 연계 가능
      • 학습모델 성능의 정량적 측정 및 편리한 모델 관리 기능 제공
    • 2) KB NLU 적용 위한 모듈화 구성
      • KB-STA 활용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최적의 챗봇 플랫폼 제공
    • 3) Hybrid NLU 기반의 알고리즘
      • 다양한 추론 방식 조합을 통한 높은 성공률, 데이터 부족시에도 추론율 향상, 풍부한 데이터 기반 최적화 모델 제공
  • 대화모델
    • 대화 시나리오 및 UX 표준화
      • 표준 UX 대화설계 가이드 수립 : 전체 계열사 챗봇에 일관된 원칙과 산출물을 적용하여 대화모델 설계
      • 시나리오 품질 확보 : 표준 가이드 기반으로 투입인력에 따른 시나리오 품질 편차 최소화, 계열사별 표준 준수 여부 점검
    • 언어자원 처리 도구 활용
      • 반자동화 도구(언어자원처리)를 통한 데이터 대화 모델 설계 기초자료 및 NLU 학습 데이터 추출
  • 관리자 기능
    • 운영관리가 용이한 통합 모니터링
      • 계열사별, 업무별, 카테고리별 다양한 통계 리포트
      • 다양한 모니터링 대시보드 제공(사용자 관련 지표, 학습 관련 지표 등)
  • 채팅상담
    • 계열사별 채팅상담 시스템 구축(신규 클라우드 솔루션 Victory 사용)
    • 멀티 상담 및 지원 상담 구축
      • 멀티 상담 : 상담원별 500개 대화목록 제공하며, 여러 상담건에 대해서 멀티 채팅이 가능한 기능 지원
      • 지원 상담 : 채팅상담 중 제3자(매니저 권한자)가 상담에 인입 기능(블라인드 참가)
    • 다양한 모니터링 지원

기술등급 산출근기

  • 특급
    • (학력) 전문학사15년, 학사12년, 석사9년, 박사3년
    • (기술) 기사9년, 산업기사13년, 고급3년
  • 고급
    • (학력) 전문학사12년, 학사9년, 석사6년
    • (기술) 기사6년, 산업기사10년, 중급3년
  • 중급
    • (학력) 고졸12년, 전문학사9년, 학사6년, 석사3년
    • (기술) 기사3년, 산업기사7년
  • 초급
    • (학력) 석사/학사/전문학사 이상, 고졸3년
    • (기술) 기사, 산업기사
  • 자격증
    • PMP
    • TFDC
  • 역할
    • TA
    • SE

정세연 경력기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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