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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환경
개발환경개발 언어개발Tool형상관리Tool
Server | Java | Eclepse | Bitbucket |
Server | JSP | Eclepse | Bitbucket |
Server | HTML | Eclepse, UltraEdit | Bitbucket |
Client | JS | Eclepse, UltraEdit | Bitbucket |
소프트웨어 목록
소프트웨어역할주요 기능비고
DAPTalk | 챗봇 솔루션 | 챗봇 | DAPTalk 솔루션 구성 주요 프로세스 : nginx, tomcat, gunicorn, celery, tensorflow |
미들웨어 모니터링 | Jenifer | 미들웨어 APM | |
서버 백신 (Linux) | Deep Security | 악성코드 탐지/치료 | |
취약점 점검 | SolidStep | 인프라 취약점 점검 솔루션 | |
서버 보안 | DBSAFER AM | 서버 접근 통제 | |
계정 및 권한관리 | DBSAFER IM | 시스템 계정 및 권한관리 | |
DB접근제어 | DBSAFER DB | DB접근제어 및 명령어 제어 | |
OS권한 등 보안통제 | Secure TOS(Linux) | OS권한 등 보안통제 | |
패스워드 관리 | SecureGuardPM Node License | IT 인프라 자원 비밀번호 통합관리 | |
DB암호화 | D'Amo BA Cloud | DB암호화 |
프로젝트 업무분장
- 프로젝트 관리
- PM
- 사업관리
- 품질관리/형상관리
- 클라우드
- 인프라
- 기획/시나리오
- 표준화 UI/UX 총괄
- 시나리오 구축
- UI/모니터링
- 화면 기획
- 화면 디자인
- 화면 FrontEnd
- 화면 BackEnd
- 인터페이스
- SWA
- I/F 개발
- 채팅상담
- 솔루션 설치 및 테스트
프로젝트 일정계획
- 인프라/아키텍처
- 인프라 구축
- CLOUD 개발 환경 -> CLOUD 운영 환경 -> 성능/가용성 테스트 지원
- DAP Talk 솔루션 설치 -> 계열사별 인프라 구축 및 이행 지원/안정화 (각종 S/W 설치 및 최적화 외) -> 성능/가용성/연동테스트 지원 -> 안정화 지원
- Migration
- 통합 UI 개발 배포 테스트
- 은행 봇 이관 -> 통계 모니터링 구축
- 관리 영역 (표준 수립 포함)
- 착수/표준 가이드/협의체 구성 -> 계열사별 요건 개발 및 테스트/이행 관리 -> 통합 챗봇 개발 및 테스트/이행 관리
- 상담로그 취합 요건 협의/정의 -> 금감원 클라우드 이용 보고
- 계열사별 영역
- 은행 : AS-IS 분석/추가 개발 -> 이행 검증/테스트/이행/교육 -> 오픈
- 카드/증권/라이프생명/캐피탈/저축은행/손해보험 : 그룹사 공통 시나리/UI/Data 표준 수립 -> 요건 정의/분석/설계 -> 개발/테스트/이행/교육 -> 오픈
- 공통 영역
- 통합 챗봇 구축 : 개발/테스트/이행/교육 -> 오픈
- 채팅상담 구축 : 솔루션 요건 정의/분석/설계 -> 구현/설치/테스트/교육 -> 오픈
프로젝트 계획서
-
- 프로젝트 관리
- 1.1 PMO 관리
- 1.1.1 프로젝트 계획 수립
- 1.1.1.1 프로젝트 계획서 초안작성
- 1.1.1.2 프로젝트 착수 검토 회의
- 1.1.1.3 프로젝트 계획서 승인(부장)
- 1.1.1.4 프로젝트 계획서 합의(PMO부서장)
- 1.1.1.5 프로젝트 상세정보 등록(일정, 자원, 역할)
- 1.1.2 Cut-Over검토
- 1.1.2.1 Cut-Over검토 계획 및 결과서 작성
- 1.1.2.2 Cut-Over검토 점검 의뢰 및 1차 승인
- 1.1.2.3 Cut-Over검토 회의
- 1.1.3 프로젝트 종료
- 1.1.3.1 프로젝트 인수인계
- 1.1.3.2 프로젝트 완료보고
- 1.1.1 프로젝트 계획 수립
- 1.2 개발공정관리(방법론)
- 1.2.1 개발공정정의
- 1.2.1.1 개발산출물 테일러링 결과 등록
- 1.2.1 개발공정정의
- 1.3 품질관리
- 1.3.1 품질보증계획
- 1.3.1.1 품질보증계획서 작성
- 1.3.2 단계말산출물 검토(품질담당자)
- 1.3.2.1 요구사항정의/분석/설계 단계말산출물 검토
- 1.3.2.1.1 동료검토 수행
- 1.3.2.1.2 요구사항 검토 및 승인
- 1.3.2.1.3 단계말산출물 검토 수행
- 1.3.2.2 구현/테스트 단계말산출물 검토
- 1.3.2.2.1 동료검토 수행
- 1.3.2.2.2 요구사항 검토 및 승인
- 1.3.2.2.3 단계말산출물 검토 수행
- 1.3.2.3 이행 단계말산추물 검토
- 1.3.2.3.1 동료검토 수행
- 1.3.2.3.2 단계말산춞루 검토 수행
- 1.3.2.1 요구사항정의/분석/설계 단계말산출물 검토
- 1.3.1 품질보증계획
- 1.4 형상관리
- 1.4.1 형상관리 계획 및 환경Setup
- 1.4.1.1 형상관리 계획 수립
- 1.4.1.2 형상관리 교육 수행
- 1.4.1.3 형상관리 개발자 환경설정
- 1.4.2 단계말 기준선 등록
- 1.4.2.1 요구사항정의 단계 기준선 등록
- 1.4.2.2 분석 단계 기준선 등록
- 1.4.2.3 설계 단계 기준선 등록
- 1.4.2.4 구현 및 테스트 단계 기준선 등록
- 1.4.2.5 이행 단계 기준선 등록
- 1.4.3 단계말 형상검토
- 1.4.3.1 요구사항정의 단계 단계말 형상검토
- 1.4.3.2 분석 단계말 형상검토
- 1.4.3.3 설계 단계말 형상검토
- 1.4.3.4 구현 및 테스트 단계말 형상검토
- 1.4.3.5 이행 단계말 형상검토
- 1.4.1 형상관리 계획 및 환경Setup
- 1.5 아키텍처 상시검토
- 1.5.1 DA 상시검토
- 1.5.1.1 데이터베이스 분석 설계 상시검토
- 1.5.1.1.1 설계단계산출물(업무물리모델) 상시검토
- 1.5.1.2 데이터 이행 상시검토
- 1.5.1.2.1 데이터 이행 분석 산출물 상시검토
- 1.5.1.2.2 데이터 이행 설계 산출물 상시검토
- 1.5.1.2.3 데이터 이행 구현 산출물 상시검토
- 1.5.1.2.4 데이터 이행 테스트 결과 상시검토
- 1.5.1.1 데이터베이스 분석 설계 상시검토
- 1.5.1 DA 상시검토
- 1.6 변경관리
- 1.6.1 변경관리 적용 요청
- 1.6.2 변경관리 환경 구축
- 1.6.2.1 변경관리 적용 환경 Setup
- 1.6.2.2 프로그램 소스 및 유지보수 산출물 이관
- 1.6.3 변경관리 적용
- 1.6.3.1 빌드 결과 및 모듈 정합성 검증
- 1.6.3.2 운영 환경 적용
-
- 공통/인프라 구축
- 2.1 아키텍처 정의
- 2.1.1 기술 아키텍처 정의서 작성
- 2.2 개발/운영 인프라 구축
- 2.2.1 개발 환경 구축
- 2.2.1.1 개발환경 요건/준비사항 체크
- 2.2.1.2 개발환경 구성/점검
- 2.2.2 테스트 환경 구축
- 2.2.2.1 테스트 환경 요건/준비사항 체크
- 2.2.2.2 테스트 환경 구성/점검
- 2.2.3 운영시스템 환경 구축
- 2.2.3.1 운영환경 요건/준비사항 체크
- 2.2.3.2 운영환경 구성/점검
- 2.2.4 인프라테스트
- 2.2.4.1 인프라테스트 계획 및 결과
- 2.2.4.2 성능테스트 계획
- 2.2.4.3 가용성테스트 계획
- 2.2.4.4 구성점검 평가 보고
- 2.2.4.5 성능테스트 평가 보고
- 2.2.4.6 가용성테스트 평가 보고
- 2.2.1 개발 환경 구축
- 2.3 정보보호
- 2.3.1 보안 취약성 점검
- 2.3.1.1 보안 취약성 점검 구현
- 2.3.1.2 모듈 보안성 점검
- 2.3.2 보안 종합 점검
- 2.3.2.1 보안 점검 수행 계획 수립
- 2.3.2.2 보안 점검 및 평가
- 2.3.1 보안 취약성 점검
-
- (그룹 공동) "KB FCC 챗봇" 구축
- 3.1 요구사항 정의
- 3.1.1 요건 정의
- 3.1.1.1 요구사항 분석 및 정의
- 3.1.2 프로세스 요건 정의
- 3.1.2.1 비즈니스 프로세스 분석
- 3.1.1 요건 정의
- 3.2 분석
- 3.2.1 프로세스 분석
- 3.2.1.1 거래 식별 및 정의
- 3.2.2 데이터 분석
- 3.2.2.1 주제 영역 분석
- 3.2.2.2 업무ERD 작성
- 3.2.2.3 업무인스턴스 및 코드 분석
- 3.2.3 사용자 인터페이스 분석
- 3.2.3.1 사용자 인터페이스 식별
- 3.2.4 시스템 인터페이스 분석
- 3.2.4.1 시스템 인터페이스 식별 및 정의
- 3.2.5 데이터 이행 분석
- 3.2.5.1 데이터 이행 계획 수립
- 3.2.1 프로세스 분석
- 3.3 설계
- 3.3.1 어플리케이션 설계
- 3.3.1.1 프로그램 식별
- 3.3.1.2 프로그램 설계
- 3.3.1.3 배치프로그램 목록 정의
- 3.3.1.4 배치프로그램 설계
- 3.3.2 거래 상세 정보 설계
- 3.3.2.1 거래 입출력 항목 설계
- 3.3.2.2 시스템 인터페이스 송수신 항목 설계
- 3.3.3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 3.3.3.1 화면 상세 설계
- 3.3.3.2 UI/UX 개발방법 가이드
- 3.3.4 데이터 이행 설계
- 3.3.4.1 데이터 이행 매핑
- 3.3.4.2 인스턴스 이행 매핑
- 3.3.4.3 데이터 이행 검증 설계
- 3.3.5 테스트 계획 설계
- 3.3.5.1 테스트 계획 수립
- 3.3.1 어플리케이션 설계
- 3.4 구현
- 3.4.1 데이터베이스 구현
- 3.4.1.1 데이터베이스 생성
- 3.4.2 어플리케이션 구현
- 3.4.2.1 업무 공통 프로그램 구현
- 3.4.2.2 온라인 프로그램 구현
- 3.4.3 데이터 이행 구현
- 3.4.3.1 데이터 클린징 설계
- 3.4.3.2 데이터 이행 시나리오 작성
- 3.4.4 단위테스트
- 3.4.4.1 단위테스트 설계
- 3.4.4.2 단위테스트 실행 및 평가
- 3.4.5 어플리케이션 점검
- 3.4.5.1 소스코드 점검
- 3.4.1 데이터베이스 구현
- 3.5 테스트
- 3.5.1 통합테스트
- 3.5.1.1 통합테스트 설걔
- 3.5.1.2 통합테스트 실행 및 결과
- 3.5.1.3 통합테스트 평가
- 3.5.2 통합기능테스트
- 3.5.2.1 통합기능테스트 실행 및 평가
- 3.5.3 사용자인수테스트
- 3.5.3.1 사용자인수테스트 계획 및 결과
- 3.5.1 통합테스트
- 3.6 이행
- 3.6.1 매뉴얼 작성 및 교육
- 3.6.1.1 사용자 매뉴얼 작성
- 3.6.1.2 운영자 매뉴얼 작성
- 3.6.2 데이터 이행
- 3.6.2.1 데이터 이행 작업 계획
- 3.6.2.2 데이터 이행 검증 작업
- 3.6.2.3 사전 데이터 이행
- 3.6.2.4 데이터 이행
- 3.6.3 시스템 이행
- 3.6.3.1 이행 일정 계획 및 점검
- 3.6.3.2 비상조치 계획
- 3.6.3.3 가동(오픈)
- 3.6.4 안정화
- 3.6.1 매뉴얼 작성 및 교육
개발 구축범위
- 프로젝트 범위
- 1) 챗봇/채팅상담 시스템 구축
- ONE 챗봇 및 계열사 챗봇 구축
- 계열사별 채팅 상담 시스템 구축
- 2) 모니터링/관리 프로세스 구축
- 클라우드 자원현황 및 이력조회
- 상담서비스 이용 통계, 운영 업무별 대시보드 등
- 사용량 기반 과금 체계 제시
- 솔루션 장애대응, 하자보수 등 유지보수 수행
- 3) 관련 시스템 연계 및 커스터마이징
- 계열사별 레거시 및 상담 어플리케이션 연계
- FCC콜인프라 및 STT/TA 시스템 연계
- 4) KB One 클라우드 아키텍처 구축
- P-Region/K-Region 활용
- 다중 가용영역(Multi-Availability Zone) 구성
- 1) 챗봇/채팅상담 시스템 구축
- KB 표준 수립
- 1) 일관성 있는 금융그룹 차원 고객 경험 및 계열사 공동 챗봇 구축을 통한 업무 생산성 향상
- 대화 시나리오 표준화 방안 및 준수 모니터링을 통한 일관성 있는 대화 디자인 제공
- 표준 UI 가이드를 통한 공통의 레이아웃/응답 템플릿/컴포넌트 디자인 제공
- 계열사간 통합 인증 체계를 통한 고객의 매끄러운 One Brand 상담 제공
- 2) 다양한 인입채널 수용이 가능한 공동/개별 챗봇 구축
- 고객은 진입 채널에 무관하게 계열사별 업무 처리가 가능
- 모바일 웹기반의 표준 UI/UX 수립으로 일관된 브랜드 이미지와 서비스 제공
- 계열사별 챗봇 시스템 궃구으로 각 사별 고객 상담 및 처리성 업무 기능 개발
- 각 계열사별 챗봇 자원 관리(인텐트, 챗플로우 대화이력 등)
- 1) 일관성 있는 금융그룹 차원 고객 경험 및 계열사 공동 챗봇 구축을 통한 업무 생산성 향상
- 봇분기 구축
- 분류 정확도 및 부하 최소화를 위한 봇분기 구축
- 대용량 데이터 처리를 고려하여 In-Memory 기반 플랫폼 구현
- 봇분기 학습은 개별 챗봇에서 학습한 언어모델을 Warehouse에 반영 (자동 반영은 지양하며, 적용 승인시 batch로 반영)
- 분류 정확도 및 부하 최소화를 위한 봇분기 구축
- 클라우드
- 1) 시스템 자원 효율화를 위한 공통/분리 시스템 구성
- 확장성을 위하여 AI 및 ML 영역은 P-Region
- 계열사 연계가 필요한 API Converter, 상담 대화 정보 등 DB는 K-Region으로 구성
- 2) 무중단 아키텍처 구성
- 가용영역 이중화 및 Auto-Scaling 적용
- 시스템 이중화 및 재해복구 시스템 구성
- 1) 시스템 자원 효율화를 위한 공통/분리 시스템 구성
- 솔루션
- 1) 대화형 서비스 전문 플랫폼
- 다양한 API 제공을 통해 손쉬운 시스템 연계, 모듈화된 언어 이해 모델기반 외부 모델 연계 가능
- 학습모델 성능의 정량적 측정 및 편리한 모델 관리 기능 제공
- 2) KB NLU 적용 위한 모듈화 구성
- KB-STA 활용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최적의 챗봇 플랫폼 제공
- 3) Hybrid NLU 기반의 알고리즘
- 다양한 추론 방식 조합을 통한 높은 성공률, 데이터 부족시에도 추론율 향상, 풍부한 데이터 기반 최적화 모델 제공
- 1) 대화형 서비스 전문 플랫폼
- 대화모델
- 대화 시나리오 및 UX 표준화
- 표준 UX 대화설계 가이드 수립 : 전체 계열사 챗봇에 일관된 원칙과 산출물을 적용하여 대화모델 설계
- 시나리오 품질 확보 : 표준 가이드 기반으로 투입인력에 따른 시나리오 품질 편차 최소화, 계열사별 표준 준수 여부 점검
- 언어자원 처리 도구 활용
- 반자동화 도구(언어자원처리)를 통한 데이터 대화 모델 설계 기초자료 및 NLU 학습 데이터 추출
- 대화 시나리오 및 UX 표준화
- 관리자 기능
- 운영관리가 용이한 통합 모니터링
- 계열사별, 업무별, 카테고리별 다양한 통계 리포트
- 다양한 모니터링 대시보드 제공(사용자 관련 지표, 학습 관련 지표 등)
- 운영관리가 용이한 통합 모니터링
- 채팅상담
- 계열사별 채팅상담 시스템 구축(신규 클라우드 솔루션 Victory 사용)
- 멀티 상담 및 지원 상담 구축
- 멀티 상담 : 상담원별 500개 대화목록 제공하며, 여러 상담건에 대해서 멀티 채팅이 가능한 기능 지원
- 지원 상담 : 채팅상담 중 제3자(매니저 권한자)가 상담에 인입 기능(블라인드 참가)
- 다양한 모니터링 지원
기술등급 산출근기
- 특급
- (학력) 전문학사15년, 학사12년, 석사9년, 박사3년
- (기술) 기사9년, 산업기사13년, 고급3년
- 고급
- (학력) 전문학사12년, 학사9년, 석사6년
- (기술) 기사6년, 산업기사10년, 중급3년
- 중급
- (학력) 고졸12년, 전문학사9년, 학사6년, 석사3년
- (기술) 기사3년, 산업기사7년
- 초급
- (학력) 석사/학사/전문학사 이상, 고졸3년
- (기술) 기사, 산업기사
- 자격증
- PMP
- TFDC
- 역할
- TA
- 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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